본문 바로가기
손 마인드맵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방법 - 미니 마인드맵

by mindman 2015. 8. 17.

마인드맨의 마인드맵 이야기

 

생각을 자유롭게, 재빠르게 뻗어나갈 수 있는 마인드맵의 한 기법이 있습니다. 이는 구조화, 계층화되지 않은, 그저 생각이 떠오르는 방식대로 하는 것입니다. 하나의 종이에 순서 없이, 순식간에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이 마인드맵의 용도는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워밍업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막연했던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의 용도는 무궁무진합니다.

저는 하루에 이런 마인드맵을 서너 장합니다. 그렇다면 1년에 천 장 이상이고, 지난 세월 동안 이런 마인드맵을 2만 장 이상 그렸다는 것이 되는군요.

오늘은 이 미니 마인드맵 혹은 어휘 브레인스토밍 하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거기에 덧붙여서 마인드맵 작성의 규칙도 몇 가지 설명하겠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방법 - 미니 마인드맵

마인드맨의 마인드맵 이야기



 


오늘은 미니 마인드맵 즉, 어휘 브레인스토밍으로 마인드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글과 그림과 동영상으로 보여드립니다. 특히 말미의 동영상은 짧지만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꼭 시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백지에 이렇게 중앙은 비어있고, 바깥으로는 적당한 위치에 10개의 선을 그리십시오.






그 중심에 떠오른 생각을 기록합니다. 언제나 마인드맵은 중심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그것이 복잡한 구조의 풀 마인드맵(Full Mindmap)이 되었든, 이미지 마인드맵(Image Mindmap)이 되었든 말입니다.





이제 생각이 떠오르는 대로 주가지 위에 단어들 수준으로 재빨리 기록하십시오. 여기에서 무슨 구조를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떠오른 순서 대로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평상시에 ‘논리적’, ‘구조적’으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기억 구조도 ‘논리적’이라기보다는 ‘통합적’입니다. 마치 미술의 콜라주처럼 혼재되어서 이것저것이 합쳐지거나 딸려오게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10가지를 다 채우는 데에 1분 정도의 시간이면 족합니다. 자주 하시다 보면 충분히 해나갈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은 주로 ‘단어’ 수준에서 합니다. 문장이나 구나 절을 쓰면 그 사상을 한정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것을 ‘열려진 개념(open concept)’이라고 합니다. 더 많은 것이 펼쳐질 수 있으니까요. 우리 두뇌는 이런 연상 작용으로 시냅스를 뻗어나갑니다.






선의 길이와 단어의 길이가 다르면 균형이 깨집니다. 그래서 선과 단어의 길이는 같이 해주십시오. 다만 중심에서 뻗어져나가는 것은 중심과의 연결은 고려해야지요.






이제 단어들 즉, 아이디어들을 선의 위에 위치시키세요. 선의 옆이나 아래에 두지 않습니다. 선에서 떨어져 있으면 ‘고아 생각’이겠지요? 이렇게 아이디어를 무엇인가로 감싸면 생각이 갇힙니다. 즉, 마인드맵의 오픈 콘셉트에 어긋나지요.





아무렇게나 계층 구조나 확산 구조를 그린다고 마인드맵은 아닙니다. 조직도는 조직도로 쓰시고, 방사형 포도송이 콘셉트 맵은 그 용도에 맞추어서 쓰세요. 위의 그림처럼 사상과 사상이 떨어져 있으면 마인드맵에서는 ‘생각이 끊긴다‘라고 합니다. 모든 생각은 중심으로부터 견고하게 이어져야 합니다.




오늘 제 주제는 이 강좌를 준비하면서 만드는 ‘동영상’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독자들에게 전달할 메시지는 무엇이며, 목표는 무엇일까? 나는 내 독자 즉 청중들이 무엇을 하기를 바라는가? 그것을 육하원칙으로 보여주자. 또한 원고를 준비할 때 시나리오도 필요하고, 각 단계별로 스크립트도 필요할 것이다.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가? 이제 어떻게 기록할 것인가? 편집을 위해서 준비할 것은 무엇인가? 이 방식으로 미니 마인드맵을 했는데, 앞으로 전체가 구조적이고 계층적인 풀 마인드맵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등이 오늘 제가 떠올린 생각들이었습니다.





이것을 비교적 자세하게 짧은 동영상 안에 담았습니다. 글로 읽으시는 것과 시청각을 통해서 보시는 것과는 차이가 있을 겁니다. 동영상 시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과 영상이 마인드맵을 익히고 활용하고자 하는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한 번 시작해보고, 그것을 반복하다보면 아주 쉽다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함께 해보시지 않으시렵니까?





※. 첨언: 추천 기김진호선생님 → 현직 화가이기도 하고 초등학교 선생님이기도 한 손 마인드맵과 컴 마인드맵의 전문가!
불과 40분 전에 도착한 디자인팀이 초등학교 5학년 생을 지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마인드맵은 아니지만 참 좋아요. 추천!~



 
아이들이 속담을 이모티콘으로 그리고 있습니다. 이러면 잊혀지겠어요? 참 재미있네요.



마인드맨 인스트럭터
인스트럭터 마인드맨

 

 

 

 

 

 

 

 

 

 

댓글